정보처리기사(필기)

2. 요구사항 확인

으농농이 2021. 2. 21. 18:02

문제1 /

소프트 웨어공학 지식체계에서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순서가 올바른것은? 

요구사항 도출 ->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명세-> 요구사항확인

 

문제 2 /

소프트웨어공학 지식체계에서 요구사항 도출에 대한 설명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에 대해 소프트웨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는 첫번째 단계

이해관계자가 식별되고, 개발팀과 고객 사이의 관례를 알 수 있게 됨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문제 3/ 

개념 모델링에 대한 설명

실세계 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의 핵심

모델은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해결책을 설명한다. 

따라서 개념 모델은 문제 도메인의 엔터티들과 그들의 관계 및 종속성을 반영한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 그리고 사용자가 수반한 다른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사용자-시스템 간 상호작용 표현 

** 데이터 흐름 모델 :

데이터의 관계, 접근과 그 흐름에 필요한 처리 과정에 관한 추상화된 모형 

 

문제 4/

소프트웨어공학 지식체계에서의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요구사항 명세] 

체계적으로 검토, 평가, 승인 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

 시스템 정의, 시스템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작성한다. 

 

문제 5/ 

새로운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에 대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해석한 것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것은? 

프로토 타이핑 

 

문제 6/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로 불리는 Agile 개발 방법론 중 가장 소규모 팀에 적용하는 크리스털 클리어는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만큼 엄격하지도 않고 효율도 높지 않지만,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쉬운 방법론

크리스털 패밀리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고객과 함께 2주정도의 반복 개발을 하고 테스트 우선 개발을 특징으로 하는 명시적인 기술과 방법을 가지고 있다. 

** 스크럼 :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방법론이다. 

** Feature-Driven Development: Feature마다 2주 정도의 반복개발을 하는 것으로 Peter Coad 제창하는 방법론이다. 

 

문제7/ 

프로토 타이핑의 장점

- 분석가의 가정을 파악하고 잘못된 경우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함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동적인 행위가 문서나 그래픽 모델보다 프로토타입으로 이해하기 쉽다. 

-요구사항의 가변성이 프로토타이핑 이후에 급격히 감소한다. 

** 단점 

: 사용자의 관심이 핵심 기능에서 멀어지고 프로토 타입의 디자인이나 품질 문제로 집중될 수 있으며, 프로토타입 수행 비용이 발생한다. 

 

문제8/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로 불리는 개발 방법론 중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것 

 UML을 이용한 모델링 중심 방법론이다. 다만, 여타 모델링 방법들과는 달리, 언제나 실행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는 

모델을 작성하는 공정을 반복해서 최종적으로 모델로부터 자동적으로 제품을 생성하게 된다. 

익스트림 모델링 

 

문제9/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요구분석, 시스템설계, 시스템 구현 등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발자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통합 모델링 언어이다. 

-개발하려는 시스템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OMG에서 만든 통합 모델링 언어로서 객체 지향적 분석, 설계방법론의 표준 지정을 목표로한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가지 유형의 다이어그램을 제공 

-실시간 시스템 및 분산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에는 사용할 수 잇따. 

-개발자와 고객 or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요구분석, 설계,구현 등의 과정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이다. 

**DCOM : ms사의 객체 간 통신 규약인 com을 인터넷이나 LAN에서 사용하도록 확장한 인터페이스 방식이다. 

 

문제 10 / 

Agile에대한 설명

2000년대 새롭게 나타났으며 , 소프트 웨어공학이라는 학문에서는 요구사항부터 시작해서 설계, 구현, 테스트를 거치면서 완벽한 소프트 웨어가 개발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중간중간 요구사항이 변경되더라도 설계 , 구현, 테스트에 계속 반영하여 최종 결과에 점점 가깝게 다가가며 완성에 이르는 개발 방법 

 

문제 11/ 

Feature-Driven Development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의 대표자로 애자일 개발 츠로세스의 보급에 큰 역할을 하였다. 

이 방법은 고객과 함께 2주정도 반복개발을 하고, 테스트 우선 개발(TDD)를 특징으로 하는 명시적인 기술과 방법을 갖고있다. 

 

문제 12/

나선형 모델에 대한 설명  

위험분석 단계는 위험 요소 및 타당성을 분석한다.

개발 단계에서는 개선된 한 단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

고객 평가 단계에서는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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