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UI (User Inerface)에 대한 설명
User들 상호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게 도와주는 연계작업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 간의 소통을 원활히 하게 도와주는 연계작업을 의미한다.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분야
-콘텐츠의 상세적 표현과 전체적 구성에 관한 분야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 분야
문제2/
UI설계원칙
직관성 ,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문제3/
표준 모니터 해상도에 대한 설명
1280px * 1024px
문제4/
LayoutArea에 대한 설명
기본 배치는 크게 Top,Left,Contents 영역의 3개 부분으로 설계하고 하단메뉴(Footer Area)는 상황에 맞게 추가하거나 제외해도됨
문제5/
Top Area에 대한 구성요소
-System Logo
-Login User
-Quick Menu
*Copyright 는 Footer에 해당함
문제6/
효과적인 모듈의 분리를 위한 Module View의 정의
료과적인 모듈의 분리를 위해 응집력 (Cohesion)은 최대화하고 결합도 (Coupling)는 최소화하여야 하며, 모듈 뷰 타입은 구현 단위 모듈 요소이고, 각 모듈은 기능적 역할을 부여한다.
문제7/
Module View의 정의 중 데이터 숨김(Data-hiding)의 원리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변경 가능한 부분을 별도의 특정
Module로 Encapsulation함으로써 변경된 기능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일정 부분에서만 영향이 가도록 할 수 있다.
**캡슐화 : 객체의 자료와 행위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외부에 감추는 것이다. 정보 은닉을 통해 다른 객체로부터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메세지 전달을 통해 간접적으로 자료에 접근하지만, 객체 자료에는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
문제8/
Layout Area중 하단 메뉴 footer area에 표기내용
-site 운영 회사 CI
-Copyright
-정보보호 담당자
문제9/
UseCase에 대한 설명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메시지의 중요도에 의해 클래스나 시스탬에 제공되는 고유 기능 단위이다.
상호 행위자 밖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것이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는 행위의 형태이다.
시스템의 쓰임새 중 한 형태이다.
usecase는 행위자에 의해 행해지는 논리적으로 모델링한 시스템의 쓰임새를 말한다.
문제10/
UI Pattern model 정의
-업무 화면 Client정의
-server Controller 정의와 Server Message 및 예외 처리 정의
-Client-Server간의 Data 변환 정의
**platform정의
Client 와 Report Solution간의 연계 방식을 결정하는 Platform 정의
문제11/
C R U D
C : crearte
R : read
U : update
D : delete
문제 12/
UI 설계지침
사용자 중심으로 일관성 및 단순성이 갖춰져야한다.
결과 예측이 가능하게 가시성 및 표준화 요소가 포함되어야한다.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접근성 및 명확성이 갖춰져야한다.
문제13/
UI 설계방법 UI가 필요한 이유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적은 노력으로 구현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 단축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의 원활하고 쉬운 매개 역할을 수행한다.
문제14/
ISO/IEC 9126 품질 특성의 품질 요구사항에 대한 상세 품질 요구사항 설명
기능성 :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신뢰성 : 고장 허용성, 회복성 등의 상세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해야한다.
사용성 : 이해성 , 학습성, 운영성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활용성
문제15/
UI요구사항에서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은 크게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설명하는 기능적 요구사항과
개발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제약 조건들을 설명하는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나눠지는데 , 기능적 요구사항특징
-시스템의 입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하나 ?
-시스템의 출력으로는 무엇이 포함되어야하나?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저장해야하나?
-시스템이 어떤 연산을 수행해야하나?
문제16/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플랫폼, 사용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문제17/
스토리 보드에 관한 설명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문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UX) 기능에 대한 정의 ,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문서
문제 18/
스토리보드 작성기법
menu 구성도 만들기 -> 스타일 확정 -> 설계하기
문제 19/
prototype에 관한 설명
prototype은 원래 온전한 형태, 전형적인 예 , 기초적인 표준이다. 시제품 전의 제품 원형으로 개발 검증과 양산 검증의 과정을 거쳐 시제품이 완성된다.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두 정확하게 반영될 때까지 계속해서 개선, 보완된다. 실제 수많은 애플리 케이션 들이 프로토타입의 지속적인 확장, 보강을 통해 최종 설계가 완성된다.
문제20/
UI Prototype의 장점
사용자의 설득, 이해가 쉽다.
개발시간이 감소한다.
시스템구축이 용이하고 개발비용은 감소
오류를 사전에 발견가능
문제21/
유지보수성에 대한 상세 품질 요구사항 중 유지보수성에 대한 상세 설명
-분석성 : 소프트웨어 고장의 원인이나 결손 진단 또는 수정이 요구되는 부분의 확인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변경성 : 결함 제거 또는 환경변화에 따른 수정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안정성 : 소프트웨어의 변경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에 의한 위험 요소에 따른 특성
-시험성 : 소프트웨어가 변경되어 검증에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문제 22/
paper prototype에 대한 설명
-제작기간이 짧은 경우 적용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적용
-업무 협의가 빠른 상황일 경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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