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필기)

정처기 필기시험 정리 2021 년 5월 15일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으농농이 2021. 6. 29. 18:01

1-20번까지 정리 

 

시스템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것 

1. process

2. feedback 

3. maintain

4. control 

----------------------------------------> 정답은 3 . maintain 

시스템 구성요소 

입력 , 처리 , 출력 , 제어 , 피드백  

 

 

2. 유스케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3.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의 순서는? 

도출 분석 명세 확인

 

4.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것은? 

--> instance 

 

5.객체지향 설계에서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일부를 감추어서 객체의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하게 하는 개념은? 

 

6.GoF (gangs of Four)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prototype pattern은 프로토타입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mediator pattern 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bridge pattern은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패턴이다. 

 

7. 요구사항 분석이 어려운 이유?

-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에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다. 

 

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 속성은?

시스템 풀질 속성은 

가용성, 변경용이성, 성능, 보안성, 사용편의성, 시험용의성 6가지가 있다.  

 

 

9.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연계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 부터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이다. 

-->송신시스템 

 

10. CASE 의 원천 기술

구조적기법, 프로토타이핑 기술, 자동 프로그래밍 기술 , 정보 저장소 기술, 분산처리기술 

 

11.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Message

 

12.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 파이프 필터 구조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

 

13.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에서 사용하는 분석 활용으로 옳은 것은? 

객체모델링, 동적모델링, 기능 모델링

 

14. uml 다이어그램 종류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15. UML 모델에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로 옳은 것은? 

-->Realization 

Dependency(의존) :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Realization(실체화)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 

Generalization(일반화) :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Association(연관) : 두 사물간의 구조적 관계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has-a')관계라고도 한다. 

 

16. 상위 CASE 도구가 지원하는 주요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17. 요구사항 관리 도구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 

- 요구사항 변경으로 인한 비용 편익 분석 

- 요구사항 변경의 추적 

-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평가 

 

18. 애자일 개발 방법론

- 스크럼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기능 주도개발 

 

19. GOF 디자인 패턴 중 생성패턴으로 옳은것 

- singleton pattern

 

2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한다 

 

 

 

 

'정보처리기사(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정처기 2과목  (0) 2022.03.29
에듀온 정처기 필기 5강 [언어특성의 활용]  (0) 2021.06.29
메모리영역  (0) 2021.06.15
1. 현행시스템 분석  (0) 2021.02.21
2. 요구사항 확인  (0) 2021.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