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이란?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는 서로 다른 IT 시스템의 고객, 제품, 공급업체 및 기타 비즈니스 엔터티에 대한 균일한 데이터 집합을 생성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체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MDM은 해당 엔터티에 대한 식별자 및 기타 주요 데이터 요소가 전사적으로 정확하고 일관되도록 하여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대로 수행되면 MDM은 서로 다른 비즈니스 시스템 간의 데이터 공유를 간소화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시스템 아키텍처에서 컴퓨팅을 용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마스터 데이터 관리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BI )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보다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요약하면 ,
- 일반적으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비즈니스 이벤트 데이터와
이력으로 구성된 거래정보(Transaction Data) 의 상대적 개념
- 자주 변하지 않고 자료 처리 운용에 기본 자료로 제공되는 데이터
- 여러 시스템에서 활용되어지고 중앙에서 통제되어 관리되어야 하는 표준 참조 데이터
마스터 데이터란 무엇일까?
마스터 데이터는 종종 데이터 도메인에서 정보의 골든 레코드 라고 하며 , 이는 마스터링되는 데이터의 주체인 엔터티에 해당합니다. 데이터 도메인은 산업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의 일반적인 항목에는 고객, 제품, 공급업체 및 재료가 포함됩니다. 은행은 고객, 계정 및 제품에 중점을 둘 수 있으며 후자는 금융을 의미합니다. 환자, 장비 및 용품은 의료 조직에서 적용 가능한 데이터 도메인 중 하나입니다. 보험사의 경우 여기에는 회원, 제품 및 청구가 포함되며 의료 보험사의 경우 제공자가 포함됩니다.
직원, 위치 및 자산은 마스터 데이터 관리 이니셔티브의 일부로 산업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데이터 도메인의 예입니다. 다른 하나는 국가 및 주, 통화, 주문 상태 항목 및 기타 일반 값에 대한 코드로 구성된 참조 데이터 입니다.
마스터 데이터에는 다양한 데이터 도메인에서 처리되는 트랜잭션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 기본적으로 날짜, 이름, 주소, 고객 ID, 품목 번호, 제품 사양 및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기타 속성의 마스터 파일로 기능합니다. 결과적으로 잘 관리되는 마스터 데이터는 수집되는 외부 소스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조직의 데이터에 대한 단일 정보 소스( SSOT )(또는 단일 버전의 정보)로도 자주 설명됩니다. 내부 데이터 세트를 보강하기 위해 기업 시스템에 추가합니다.
MDM의 이점
MDM이 제공하는 주요 비즈니스 이점 중 하나는 운영 및 분석 용도 모두에서 데이터 일관성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고객 및 기타 엔터티에 대한 균일한 마스터 데이터 세트는 운영 오류를 줄이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techtarget.com/searchdatamanagement/definition/master-data-management